카테고리 없음 / / 2023. 1. 11. 10:41

봄 제철음식 BEST8, 건강도 찾고 맛도 있는 봄 음식!

반응형

봄 제철 식재료 건강 효과 요리 사계절이 바뀌면서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이 다가오면 겨울 내내 먹지 못했던 제철 음식을 먹고 싶죠! 제철에 재배한 음식은 계절별로 필요한 영양소가 익어야 먹을 수 있어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중요합니다. 그럼 봄 제철음식 중 건강도 맛도 있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봄제철음식-냉이-달래-나물-봄-음식추천

 

봄 제철음식 및 효능 BEST 8

1. 냉이

쓰지만 향긋한 맛으로 잃어버린 식욕을 회복시켜 주는 봄나물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2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피로 예방에 좋습니다. 또 뿌리의 쓴맛은 식욕을 자극해 소화효소 분비를 돕고 콜린이 풍부해 고지혈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냉이된장국, 냉이무침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달래

냉이와 함께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톡 쏘는 매운맛과 독특한 향이 입맛과 냄새를 자극합니다. 무기질과 비타민을 골고루 함유해 있어 빈혈을 없애고 봄철 춘곤증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소화제, 복통 등에 도움을 준다. 달래무침, 달래 된장국, 달래 김치등으로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쑥

쑥은 섬유질이 풍부해 몸이 차서 포만감으로 인한 복통과 설사를 완화하고 소화와 배변활동을 돕습니다.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또 건조와 발효 과정을 거친 쑥은 혈전 제거, 독소 배출 등 건강기능을 업그레이드해 건강에 좋습니다. 쑥차, 쑥떡, 쑥전, 쑥된장국, 쑥떡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두릅

두릅은 상큼하고 깔끔한 맛과 향이 매력적인 봄 제철 음식입니다. 특히 5월경에 채취한 두릅은 '봄두릅은 금, 가을두릅은 은'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우 맛있고 영양가가 높습니다. 두릅에 함유된 사포닌은 혈당을 낮추고 혈중 지질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좋습니다. 뿌리는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 데도 효과가 있고 위장 기능이 나쁘거나 두통이 심한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로 데쳐서 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고추장에 비벼 먹거나 바삭하게 튀겨먹기도 합니다.

 

5. 고사리

봄이면 향긋한 내음을 풍기는 나물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고사리인데요. 고사리는 우리나라 전역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보통 양지바른 곳 혹은 반그늘진 곳에서 서식합니다.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자라나는 강인한 생명력 덕분에 예로부터 사람들에게 식용 및 약용으로 쓰였습니다. 효능으로는 체내 중금속 배출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향상 작용뿐만 아니라 해열작용까지도 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고사리 효능으로는 시력보호효과나 피부미용 개선효과는 물론이고 빈혈 예방에까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유의 강한 향과 질긴 식감 탓에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따라서 생고사리보다는 말린 고사리를 활용한 요리법이 대중적이며 육개장, 비빔밥, 생선조림 등 각종 한식 요리에 두루 쓰입니다.

 

6. 봄동

겨울내 추위를 이겨내고 자라난 봄동입니다. 섬유질이 많아 변비 예방에 좋을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항산화 작용 및 노화 방지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 칼슘과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고 하네요. 겉잎 속 잎 구분 없이 한 데 붙어 있으며 조직이 연하여 겉절이로도 좋고 국으로도 좋습니다. 봄동은 매콤 새콤한 양념에 버무려 먹는 겉절이나 된장국 요리법이 제일 맛있는 것 같습니다.

 

7. 바지락

봄 철 입맛 돋우는 음식 하면 단연코 떠오르는 건 바로 ‘바지락’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조개류보다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맛도 좋고 영양가도 풍부합니다. 바지락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철분 함유량이 많아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개선 및 숙취해소에 탁월합니다. 뿐만 아니라 메티오닌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근육 형성 및 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바지락은 국물요리나 칼국수등 각종 면요리에 육수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8. 쭈꾸미

봄이면 주꾸미 축제가 열릴 만큼 봄철 기력 충전 식재료로 손꼽히는 쭈꾸미입니다. 3~5월 산란기를 앞두고 알이 꽉 차 더욱 맛이 좋아지는데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타우린 성분 함량이 낙지의 2배, 문어의 4배나 될 정도로 영양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A가 들어있고 DHA 불포화지방산이 뇌 발달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이 성장기 어린이 발육 촉진 효과 그리고 철분 함유량이 많아 빈혈 개선에도 좋습니다. 쭈꾸미는 보통 쭈꾸미볶음으로 많이먹지만 쭈꾸미 샤부샤부로도 먹으면 아주 맛있습니다.

 

이번해의 다가오는 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미리 봄제철음식들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도 보충할 겸 봄제철음식들로 요리를 해 먹는 건 어떠신가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