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되면 사람들이 추운 것만 걱정이 되는 게 아니고 또 뭐가 걱정이 될까요? 바로 살찔까 봐 걱정이 됩니다. 이 뱃살이 벌써부터 나오는 것을 보면 내장지방을 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생각한다면 '운동하라', '음식 적게 먹어라', 이렇게 당연하지만 몸소 행동으로 실천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내장지방을 조금이라도 없애고 싶고 지금 이 내장지방이 없는 상태로 유지를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철 고민, 내장지방 덜 찌고 유지하는 방법
1) 햇빛을 많이 쬐기
우리의 인류는 정말로 똑똑하게 진화를 해왔습니다. 햇빛이란 뭘까요? 바로 우리가 밖에 나가서 움직일 시간입니다. 우리가 수렵채집 생활을 했을 때 햇빛이 뜨면 먹을 거 구하러 나가야 했었습니다. 안 그러면 오늘 쫄쫄 굶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때는 일하는 시간입니다. 쉬지 않고 먹지 않고 일하는 시간입니다. 해가 졌다면 쉬는 시간입니다. 근데 이때 아침에 일하면서 먹지 못했던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옛날에는 햇빛이 일하는 시간이었고 그렇기 때문에 배고픔이 적게 느껴졌는데 밤이 되는 시간은 먹어야 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근데 겨울은 우리가 누구나 해가 짧은 시간입니다. 맛이 짧은 시간이라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배고픔을 느낄 확률이 가장 높은 밥이 긴 계절인 것입니다. 그러면 살이 찔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뭘까요? 햇빛을 그러면 더 많이 받으면 우리가 느낄 수 있는 배고픔의 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겁니다. 이게 바로 핵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햇빛을 받을 수 있으면 받아야 된다 우리가 햇빛을 받기 힘든 직장인임에도 점심시간에 나가서 먹고 구내식당보다는 나가서 먹고 하다 못해 구내식당에서 밥을 먹더라도 산책하러 나가든가 그리고 쉬는 휴일 기간에는 햇빛을 쬐고 이런 광합성 비슷한 걸 하면서 우리의 배고픈 시간 이런 배고픔 욕구를 해소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늘 배고프기 때문에 내장지방이 덜 찔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2) 물을 자주 마시기
원래는 물은 원래 자주 마시는 것이 맞습니다. 옛날부터 다이어트하려면 물 많이 마셔야 된다고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은 어떨까요? 춥습니다. 추우면 땀이 덜 나기 때문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옛날 여름에는 목말라서 물을 먹는 빈도가 높았는데 지금은 굳이 먹을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보다 물 먹는 양이 줄어들어듭니다. 수분 부족 현상이 일어날 확률이 높은데 수분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이걸 어떻게 착각해서 먹을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배고픔으로 잘못 인지를 한다는 것입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우리는 분명 수분이 부족해지고 물을 여름보다 자주 안 먹기 때문에 수분이 부족했는데 이걸로 인해서 음식을 먹게 된다는 겁니다. 그럼 살이 찔 수밖에 없는 겁니다. 이 문제점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당연히 물을 마셔야 됩니다. 저 분명히 물 자주 마시고 있는데요. 여름하고 한 번만 비교해 봅시다. 확실히 다를 겁니다. 여름만큼 먹기에는 좀 힘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땀을 안 흘리기 때문에 그만큼 먹어버리면 오히려 수분이 과다로 일어날 수도 있어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덜 먹을 필요는 없다는 걸 자주 마셔야 됩니다. 그리고 여름이 아니기 때문에 잘 먹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내가 조금만 먹으려고 해도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할 수가 있다는 겁니다. 그렇게만 하더라도 우리의 식욕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확률이 줄어들고 음식을 더 적게 먹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내장지방이 쌓일 확률이 적어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게 정말로 핵심입니다. 추워지기 전하고 똑같이 행동만 하면 됩니다. 겨울이 찌기 쉬운 계절이면서도 살이 안 찌려고 마음만 먹으면 오히려 안 찌기 쉬운 계절입니다. 왜냐면 추우면 우리는 몸에서 열을 내려고 떨게 됩니다. 그리고 그 근육들이 움직이기 때문에 그 운동의 에너지로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이것만으로도 칼로리를 소모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원래대로라면 살이 빠지는 계절이 겨울이어야 합니다. 근데 왜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을까요? 겨울만 되면 춥기 때문에 음식으로 지방을 보충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춥기 때문에 덜 움직이려고 합니다. 춥기 때문에 안 나가려고 합니다. 안 움직이기 때문에 땀이 안 나니까 물을 또 안 마시게 되는 일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원래 여름에 하던 것만큼만 하면 살이 안 찐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게 드라마틱하게 빠지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중이 유지되고 살이 찌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겨울에 살이 찌는 게 두려워서 이걸 보시고 계시는 분들은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었다고?라고 느끼시면 위에 처럼 행동만 하면 언제든 겨울철에도 지방이 찌지 않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들 건강한 체중관리를 위해 과격한 운동과 금식보단 일상적으로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체중을 유지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