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게 특별한 질병이 있는 것도 아닌데 침대에 누우면 몸이 가려워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가려움증 하면 피부 건조함이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피부 알레르기와 두피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바로 집 먼지 진드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집 먼지 진드기를 간단하게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한국 가정의 90% 이상에서 발견되는 집 먼지 진드기는 알레르기성 피부염 원인의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인생의 30% 이상을 보내는 침구의 오염 상태는 상식 이상으로 매우 심각한데요. 실제로 침대 전체에 약 500만 마리의 진드기가 기생하고 있고 자면서 배출되는 피부 각질과 땀들이 먹잇감이 되면서 진드기의 최상의 서식지가 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사실 우리의 잠자리가 진드기로 가득 찬 공간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소아 천식의 70% 이상 성인 천식 40% 이상이 집먼지 진드기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긴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진드기는 몸체와 배설물에서 항원이 나오기 때문에 죽은 뒤에도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의 물질의 주범이 바로 진드기의 배설물이기 때문에 사체와 배설물까지 모두 없애야 알레르기의 원인을 확실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집 먼지 진드기를 퇴치하기 위해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집 먼지 진드기 제거 간단한 방법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귀찮고 어렵습니다. 대표적으로 '습도와 온도를 조절해라', '침구를 햇볕에 말리고 털어라', '패브릭 제품을 자제하라', '청소를 자주 하라, 다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이 같은 방법들은 사실 매일 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물론 도움이 되는 건 알지만 간편하고 매일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1) 매일 환기하기
우선 기본적으로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드기는 습도가 50% 이하로 떨어지면 서식하기가 어렵습니다. 즉, 창문을 열고 환기를 자주 시키면 습도가 낮아지고 진드기가 줄어든다는 것이죠. 하루 6시간만 환기해주면 진드기 서식을 크게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침구류나 카펫 같은 경우 일주일에 한 번씩 세탁하거나 햇빛에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습도 조절을 위해 가습기나 제습기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세한 환기시키는 방법은 환기를 하루 세 번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맞바람이 불도록 마주 보는 창문을 함께 열어두면 효율적입니다. 만약 시간 여유가 없다면 아침저녁으로 5분 정도라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침구 청소기를 사용하기
환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진드기의 서식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지만 배설물과 사체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배설물과 사체는 천식을 대표하는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데요. 특히 반려견이 있거나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침구 청소기는 필수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친구 청소기는 강력한 흡입력을 이용하지만 이불속에 숨어있는 진드기와 미세먼지까지 빨아들이기 위해선 진동 기능과 자외선 uv 살균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침구청소기는 큰 수고 없이 진드기와 먼지를 제거할 수 있고 몸에서 나오는 각질과 다양한 바이러스까지 제거해주기 때문에 손쉽게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침구 청소기 구매가 어렵다면 일반 진공청소기와 물걸레질을 병행하면 좀 더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보통 먼지는 바닥에만 쌓이지 않을뿐더러 가라앉아 있기 때문에 빗자루보다는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3)항균 스프레이 사용하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항균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청결함을 유지시켜주면 됩니다. 항균 스프레이 사용법 및 장점에 대해 설명하자면, 먼저 분무기에 물 500ml 정도를 담고 피톤치드 원액 5-10방울 정도를 넣어 잘 섞어줍니다. 그리고 이불이나 베개, 소파, 카펫 등 각종 패브릭 소재에 골고루 뿌려주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30cm 이상 거리를 두고 분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주면 집먼지진드기나 세균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탈취 기능도 있어 냄새 제거에도 유용합니다. 향이 강하지 않아서 부담없이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굳이 피톤치드가 아니더라도 천연식물성 추출물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안전성이 높은 친환경제품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도 실제로 침대에 눕기만 하면 눕기만 하면 몸에 간지러웠었기 때문에 이 원인과 방법을 많이 찾아보았습니다. 저한테는 항균 스프레이가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물론 위에 방법 처럼 다 해주셔야 더 효과적입니다. 집 먼지 진드기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크기지만 호흡기 질환 및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하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해야 하여 집 먼지 진드기로부터 예방합시다.